메뉴

비욘드포스트

검색

닫기

We코노미

더벤처스, AI기반 DNA 정보 증폭 솔루션 지니얼로지에 시드투자

AI 활용해 간편 유전자 검사에서 고해상도 DNA정보 예측 가능

2020-02-06 08:41:55

더벤처스, AI기반 DNA 정보 증폭 솔루션 지니얼로지에 시드투자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초기기업 전문투자사 더벤처스는 간편 DNA 검사(SNP검사) 데이터에서 고해상도의 DNA 데이터를 추출하는 바이오인포매틱스 스타트업 지니얼로지에 시드투자를 집행했다고 6일 밝혔다.

지니얼로지는 기존의 HLA(조직 적합성 항원) 유전형 검사가 고가에, 시일이 오래 걸린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간편 유전자 검사(SNP 검사)의 원본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HLA의 유전자 및 유전형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범용 유전자 검사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전환하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면역 유전형 일치 확인을 위한 AI 기반 DNA 정보예측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다.

미국은 2021년까지 성인의 1/3에 해당하는 1억명이 누적적으로 DTC유전자 검사를 사용할 것이라고 예측되고 있는 성장성이 큰 시장으로, 해당 국가에서의 DNA 정보 데이터 베이스 구축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살려, 지니얼로지는 미국 시장에 우선 진출할 예정이다.

특히, HLA 유전형 검사는 혈액암 치료를 위한 수혈치료 및 장기 이식 수술 전에 반드시 필요하고, 아토피, 당뇨병, 류마티스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에도 필수적인 검사로, 미국에서만 연간 200만건 이상의 직접 검사 수요가 있다. 관련 연구 성과에 따라 수요는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news@beyondpost.co.kr

헤드라인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