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비욘드포스트

검색

닫기

종합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강의’, 불면증·기면증·무기력증증상 등 수면장애 극복하는 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2020-02-10 13:00:00

한국능률교육평가원 ‘무료강의’, 불면증·기면증·무기력증증상 등 수면장애 극복하는 법 돕는 심리상담사자격증
[비욘드포스트 한경아 기자] 한국능률교육평가원(한능평)에서는 이번 무료강의 기간 동안 불면증과 무기력증, 수면장애와 같은 심리문제 극복에 유용한 29종의 자격과정을 누구에게나 무료로 제공한다고 밝혔으며, 단순히 자격증 취득뿐만이 아닌 스트레스해소법과 자가진단 등의 심리상담기법까지 배워볼 수 있어 자기계발의 용도로도 긍정적 나비효과를 기대할 수가 있다.

무료강의 신청방법은 한국능률교육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만 완료한다면 희망하는 3과정의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강의와 자격시험으로 구성된 테스트에 통과할 경우 1급2급 자격증이 동시발급 가능하다. 강의는 기존 PC에서만이 아닌 스마트폰으로도 공부할 수 있어 여가시간이나 출·퇴근시간을 틈틈이 활용하기도 매우 편리하다.

특히 인터넷 활용이 서툰 전업주부나 시니어 학습자들을 위해서 1:1 상담게시판과 카카오 플러스친구, 원격서비스 등의 도움을 지원하고 있으며, 동시에 자격시험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교재와 시험예상문제도 무료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불면증은 남들보다 잠들기가 힘들고 새벽이나 밤사이에 자주 기상하여 수면리듬마저 불안정해지는 수면장애의 일종이다. 불면증증상은 대게 일상생활에서 겪는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강한 집착에 의한 확인강박증증상과 근거 없는 피해망상장애 등이 해당되기 때문에, 불면증 극복하는 법으로 효과적인 클래식과 빗소리 ASMR, 백색소음 등으로 심신안정을 유도하거나 파스텔 클레이나 만다라 색칠 등의 취미생활이 스트레스해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면증은 충분한 숙면을 취했음에도 낮 동안 별다른 이유도 없이 졸음이 쏟아지고 피로감만이 누적되는 특징이 있어 무기력증증상과 번아웃증후군 등의 원인이 될 수가 있다. 기면증증상은 사회생활과 대인관계를 형성하기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쉬워 치유가 지체될 경우 울화병증상이나 자괴감과 같은 우울증초기증상의 조짐이 보일 수도 있기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기면증 자가진단이나 수면다원검사 등의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한다.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선 언급한 증상들 외에도 현대인들의 스트레스가 일으킬 수 있는 공황장애나 조울증증상 등의 극복방법을 배워볼 수 있는 추천자격증과정들이 개설되어 있으며, 내담자의 심리파악을 위한 DISC성격유형검사, 에고그램테스트, 애니어그램테스트 등을 통해 심리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방법까지 학습할 수 있는 자격과정도 준비되어 있다.

추천하는 자격과정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다양한 심리상담기법을 통해 트라우마나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로 심신안정이 필요한 내담자들에게 플라시보효과를 주입하기 수월하며, 인지오류로 인해 리플리증후군이나 편집증증상을 경험하는 이들에겐 평소의 부정적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인간관계 적응의 두려움을 없애고 가족관계 회복까지 도모하고 있다.

이와 유사한 미술심리상담사격증과 음악심리상담사자격증은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치유매개체들로 구성돼 대인기피증증상이 심한 히키코모리나 ADHD증상이 의심되는 산만한 아이들에게도 접근성이 용이한 이점이 있으며, 정서적 불안감을 해소시키는 교육과정의 특성 상 수면장애나 무기력증증상과 같은 심리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기도 수월하다. 해당 자격증은 수강신청 간 예술적 지식이나 스킬은 전혀 필요치 않아 누구나 쉽게 취득이 가능하다.

반면 한가지의 분야로 진로를 이미 계획한 이들에게는,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해 자폐증증상과 틱장애(뚜렛증후군) 아이들의 교육지도까지 마다않는 아동심리상담사자격증과 학업스트레스로 자격지심 열등감과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마인드컨트롤을 지도하는 청소년심리상담사자격증을 비롯해 치매초기증상을 겪는 노인들의 일상생활 적응 및 성공적 노화를 유도하는 노인심리상담사자격증 등의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그 밖에도 독서습관함양을 위해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코칭하고 난독증증상 예방까지 돕는 독서지도사자격증, MBTI성격유형·무료검사와 같은 직업적성테스트로 내담자의 진학컨설팅을 계획하는 진로적성상담사자격증, 분노조절장애나 노이로제증상 등을 보이는 특수아동들의 콤플렉스를 이해하고 일상영위를 지원하는 특수아동지도사자격증 등이 개설되어 있다.

이처럼 한국능률교육평가원에서 취득할 수 있는 모든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자기계발뿐만이 아닌 취업이력서나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에도 기재가 가능해 스펙업의 용도로도 활용할 수가 있다. 또한 수강신청 간 공통적으로 취업성공패키지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및 국민 내일배움카드 등의 국비지원 여부는 일체 무관계하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무료강의를 신청할 수 있다.

혹여, 자신이 국민행복카드나 문화누리카드, 아이사랑카드와 같은 바우처 서비스 혜택을 받고 있다 하더라도 온라인강의를 시청함엔 어떠한 제약도 없어 직업훈련과 자기개발을 병행하는 효과를 누릴 수가 있으며, 무료강의를 통해 전문상담인력의 진로를 기대할 수도 있다.

한경아 비욘드포스트 기자 news@beyondpost.co.kr

헤드라인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