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비욘드포스트

검색

닫기

We코노미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1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2021-08-03 09:57:45

쿠팡,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021년 8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8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쿠팡, 2위 11번가, 3위 인터파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하였다.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2,069,95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하였다. ​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을 말한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오픈마켓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할 수 있어 기존의 인터넷 쇼핑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로 물품 공급이 가능하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

8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순위는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티몬, G마켓, 위메프 순으로 분석되었다. ​

1위, 쿠팡 ( 대표 강한승, 박대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65,446 미디어지수 1,578,720 소통지수 1,704,990 커뮤니티지수 1,584,556 사회공헌지수 114,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48,60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224,605와비교하면 19.66% 상승했다.​

2위, 11번가 ( 대표 이상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7,262 미디어지수 998,738 소통지수 743,353 커뮤니티지수 783,000 사회공헌지수 170,6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2,96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97,820과 비교하면 2.80% 상승했다.​

3위, 인터파크 ( 대표 이기형, 강동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932,791 미디어지수 710,439 소통지수 636,835 커뮤니티지수 328,282 사회공헌지수 134,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2,38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464,186과 비교하면 20.84% 하락했다.​​

4위, 옥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746,034 미디어지수 503,546 소통지수 546,504 커뮤니티지수 467,655 사회공헌지수 74,5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38,2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04,711과 비교하면 13.55% 하락했다.​​

5위, 티몬 ( 대표 장윤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9,009 미디어지수 612,956 소통지수 534,962 커뮤니티지수 479,279 사회공헌지수 126,3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62,537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851,479와 비교하면 20.6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8월 오픈마켓 브랜드 평판결과, 1위는 쿠팡 브랜드로 분석되었다.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7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22,531,564개와 비교하면 2.0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90% 상승, 브랜드이슈 12.56% 하락, 브랜드소통 2.53% 하락, 브랜드확산 9.64% 하락, 브랜드공헌 23.62%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국내 7개 오픈마켓인 쿠팡, 11번가, 인터파크, 옥션, 티몬, G마켓, 위메프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news@beyondpost.co.kr

헤드라인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