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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석유공사,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한국가스공사, 3위 한국전력공사

2021-09-27 10:02:09

한국석유공사,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9월... 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1년 9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석유공사, 2위 한국가스공사, 3위 한국전력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하였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시장형 공기업 16개는 직원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으로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이고, 총 수입액중 자체수입액이 85% 이상인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시장형 공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1년 9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8월 27일부터 9월 2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0,753,476개를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9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서부발전, 한국공항공사, 한국남부발전, 한국수력원자력, 한국동서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동발전, 부산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강원랜드, 인천국제공항공사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한국석유공사 ( 대표 김동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7,531 미디어지수 140,211 소통지수 66,644 커뮤니티지수 650,710 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55,09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97,421과 비교하면 65.62% 상승했다.​

2위, 한국가스공사 ( 대표 채희봉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953 미디어지수 234,194 소통지수 228,551 커뮤니티지수 265,4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3,194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093,794와 비교하면 47.31% 하락했다.​

3위, 한국전력공사 ( 대표 정승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27,947 미디어지수 359,424 소통지수 336,672 커뮤니티지수 215,1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39,17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871,983과 비교하면 82.30% 하락했다.​

4위, ​​한국지역난방공사 ( 대표 황창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013 미디어지수 274,100 소통지수 226,675 커뮤니티지수 174,3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2,179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13,024와 비교하면 54.93% 하락했다.​

5위, 한국서부발전 ( 대표 박형덕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0,205 미디어지수 156,102 소통지수 92,674 커뮤니티지수 419,4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8,432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43,287과 비교하면 2.9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9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석유공사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한국석유공사 브랜드는 석유자원의 개발, 석유의 비축, 석유유통구조의 개선에 관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석유수급의 안정을 도모함과 아울러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현재는 점차 그 사업영역이 더 넓어졌다. 석유유통구조 개선을 목적으로 한 알뜰 주유소의 운영과 그 유통업무. 국내 유일의 시추선인 두성호를 운영하며 수익을 내고 있다. 에너지 및 자원관련 기금 운용을 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9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0,808,977개와 비교하면 47.8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54% 하락, 브랜드이슈 50.96% 하락, 브랜드소통 59.44% 하락, 브랜드확산 35.8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1년 9월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16개 시장형 공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결과이다.

news@beyondpo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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