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6일부터 11월 6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406,33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 빅텍, 쎄트렉아이, 휴니드, 아스트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7,350 미디어지수 1,069,646 소통지수 1,819,214 커뮤니티지수 2,038,808 시장지수 5,907,306 사회공헌지수 248,7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51,04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173,840과 비교해보면 15.01% 상승했다.
2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771,875 미디어지수 508,091 소통지수 420,671 커뮤니티지수 1,545,603 시장지수 1,881,792 사회공헌지수 210,3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38,39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579,119와 비교해보면 4.31% 하락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520,000 미디어지수 604,494 소통지수 1,017,266 커뮤니티지수 1,079,555 시장지수 1,231,373 사회공헌지수 173,8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26,57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011,777과 비교해보면 7.6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841,466개와 비교하면 1.8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4% 하락, 브랜드이슈 10.61% 하락, 브랜드소통 20.78% 하락, 브랜드확산 23.75% 상승, 브랜드시장 11.97% 상승, 브랜드공헌 15.6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