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0월 18일부터 11월 18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43,270,0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1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이지스자산운용, DB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순이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872,375 미디어지수 1,895,346 소통지수 1,653,257 커뮤니티지수 1,894,009 사회공헌지수 264,6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9,63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318,705와 비교해보면 4.13% 상승했다.
2위, 삼성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763,702 미디어지수 1,388,486 소통지수 1,297,390 커뮤니티지수 1,367,628 사회공헌지수 219,8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37,10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619,395와 비교해보면 9.04% 상승했다.
3위, 한화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42,968 미디어지수 655,393 소통지수 562,459 커뮤니티지수 947,263 사회공헌지수 125,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3,50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62,613과 비교해보면 2.7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최창훈, 이준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40,171,956개와 비교하면 7.7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7.60% 하락, 브랜드이슈 5.19% 상승, 브랜드소통 6.96% 상승, 브랜드확산 17.52% 상승, 브랜드공헌 19.4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