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0월 21일부터 11월 21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12,368,440개를 추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04,566 미디어지수 718,264 소통지수 3,071,785 커뮤니티지수 8,651,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46,17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78,958과 비교해보면 304.10%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402 미디어지수 698,896 소통지수 2,625,059 커뮤니티지수 5,184,5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28,90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78,019와 비교해보면 252.25% 상승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1,088 미디어지수 321,238 소통지수 1,971,331 커뮤니티지수 5,378,7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92,36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848,503과 비교해보면 105.0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10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98,076,115개와 비교하면 14.5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93% 하락, 브랜드이슈 14.18% 하락, 브랜드소통 2.45% 하락, 브랜드확산 39.9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핫하다, 멋지다, 즐겁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로제, 아파트, 블링크'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04%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