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2일부터 11월 22일까지의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472,34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11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조폐공사,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한국재정정보원 순이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조폐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729,794 미디어지수 735,547 소통지수 1,120,042 커뮤니티지수 198,160 사회공헌지수 50,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34,51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833,344와 비교해보면 0.04% 상승했다.
2위, 한국수출입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699 미디어지수 867,442 소통지수 216,527 커뮤니티지수 262,639 사회공헌지수 71,8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1,13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399,713과 비교해보면 32.44% 하락했다.
3위, 한국투자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111 미디어지수 150,669 소통지수 260,440 커뮤니티지수 355,027 사회공헌지수 78,3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6,61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50,590과 비교해보면 25.4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조폐공사 ( 대표 성창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866,463개와 비교하면 5.7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21% 상승, 브랜드이슈 0.83% 상승, 브랜드소통 28.63% 하락, 브랜드확산 9.65% 상승, 브랜드공헌 27.8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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