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두산, 2위 신성델타테크, 3위 휴림로봇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로봇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0월 29일부터 11월 29일까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1,478,4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에서는 지능형 로봇을 제외한 산업용 로봇, 제조용 로봇, 협동 로봇등을 제조하는 기업들과 로봇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들을 빅데이터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두산, 신성델타테크, 휴림로봇, 에스피지, 퍼스텍, 현대무벡스, 스맥, 뉴로메카, 삼익THK, 알에스오토메이션 순이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두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5,419 미디어지수 439,620 소통지수 1,429,622 커뮤니티지수 1,334,475 시장지수 7,503,783 사회공헌지수 325,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78,57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3,993,038과 비교해보면 17.97% 하락했다.
2위, 신성델타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2,549 미디어지수 1,071,423 소통지수 1,035,062 커뮤니티지수 833,794 시장지수 2,280,687 사회공헌지수 84,9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58,42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170,341과 비교해보면 24.91% 상승했다.
3위, 휴림로봇 브랜드는 참여지수 389,650 미디어지수 364,581 소통지수 358,982 커뮤니티지수 300,105 시장지수 264,728 사회공헌지수 218,0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96,12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623,915와 비교해보면 27.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 ( 대표 박정원, 김민철, 문홍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로봇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844,531개와 비교하면 14.5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01% 하락, 브랜드이슈 15.97% 하락, 브랜드소통 19.93% 상승, 브랜드확산 36.38% 하락, 브랜드시장 15.77% 하락, 브랜드공헌 16.1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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