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4월 샴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앙방 샴푸, 2위 헤드앤숄더 샴푸, 3위 닥터그루트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3월 7일부터 4월 7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0,043,177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4월 샴푸 브랜드평판 순위는 앙방, 헤드앤숄더, 닥터그루트, 아베다, 케라시스, 아모스, 려, 러쉬, 시세이도, TS, 엘라스틴, 제이숲, 아로마티카, 도브, 케라스타즈, 쿤달, 비욘드, 밀크바오밥, 댕기머리, 록시땅, 미쟝센, 르네휘테르, 라우쉬, 오가니스트, 팬틴, 앙포레, 클로란, 알페신, 하이앙포레, 보타랩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42,893 소통지수 671,263 커뮤니티지수 796,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10,7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90,284와 비교해보면 12.32% 상승했다.
2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767,629 소통지수 529,450 커뮤니티지수 505,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2,8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364,726과 비교해보면 32.10% 상승했다.
3위, 닥터그루트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27,894 소통지수 537,185 커뮤니티지수 319,1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4,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74,260과 비교해보면 6.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샴푸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앙방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1,502,719개와 비교하면 6.7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91% 하락, 브랜드소통 10.03% 하락, 브랜드확산 8.2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4월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향기좋다, 케어하다, 추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약산성 비듬케어, 맥주효모 샴푸, 임산부 샴푸'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91.84%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