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빅뱅 지드래곤, 2위 아스트로 차은우 3위 방탄소년단 지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3월 19일부터 4월 19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5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6,428,630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5년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빅뱅 지드래곤, 아스트로 차은우, 방탄소년단 지민, 방탄소년단 정국, 워너원 박지훈, 방탄소년단 진, 워너원 강다니엘, 샤이니 키, 방탄소년단 뷔,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제이홉, 몬스타엑스 민혁, 엑소 백현, 더보이즈 선우, 슈퍼주니어 희철, 라이즈 원빈, 워너원 황민현, 방탄소년단 RM, 더보이즈 현재, 동방신기 유노윤호, 빅뱅 태양, NCT 마크, 더보이즈 주연, 세븐틴 호시, 하이라이트 윤두준, 슈퍼주니어 규현, 샤이니 민호, 에이티즈 산, 워너원 김재환, 세븐틴 민규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6,972 미디어지수 1,467,539 소통지수 1,664,789 커뮤니티지수 1,771,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0,47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939,171과 비교해보면 17.24% 하락했다.
2위,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7,402 미디어지수 1,087,669 소통지수 1,345,630 커뮤니티지수 1,558,1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8,85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791,145와 비교해보면 2.11%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215,194 미디어지수 213,441 소통지수 1,645,280 커뮤니티지수 2,649,7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3,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34,076과 비교해보면 50.7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76,924,994개와 비교하면 0.6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51% 하락, 브랜드이슈 15.96% 하락, 브랜드소통 6.35% 상승, 브랜드확산 8.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4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강연하다, 송출하다, 공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굿모닝 지드래곤, 우주 송출, 카이스트 교수'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61%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