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5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공영홈쇼핑, 3위 롯데홈쇼핑 순으로 분석됐다.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NS홈쇼핑, 홈앤쇼핑, GS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4월 2일부터 5월 2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788,5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5년 5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공영홈쇼핑, 롯데홈쇼핑, CJ온스타일, NS홈쇼핑, 홈앤쇼핑, GS홈쇼핑 순이었다.
홈쇼핑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308 미디어지수 403,800 소통지수 415,773 커뮤니티지수 461,856 사회공헌지수 319,1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1,9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40,411과 비교해보면 11.58% 상승했다.
2위, 공영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216,158 미디어지수 335,392 소통지수 325,769 커뮤니티지수 295,177 사회공헌지수 551,7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24,19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70,623과 비교해보면 3.21% 상승했다.
3위, 롯데홈쇼핑 브랜드는 참여지수 365,094 미디어지수 325,913 소통지수 398,004 커뮤니티지수 404,909 사회공헌지수 181,6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75,53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10,997과 비교해보면 10.8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5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한광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9,393,060개와 비교하면 4.2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5% 상승, 브랜드이슈 5.05% 상승, 브랜드소통 11.71% 상승, 브랜드확산 3.11% 상승, 브랜드공헌 0.5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