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이수지, 3위 신동엽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8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이수지, 3위 신동엽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2일부터 8월 2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0,377,47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긍부정 반응 분석을 하는 브랜드모니터분석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8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유재석, 이수지, 신동엽, 김준호, 김종민, 전현무, 김종국, 강호동, 서장훈, 김숙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561 미디어지수 681,845 소통지수 2,077,615 커뮤니티지수 2,164,8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5,89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79,262와 비교해보면 18.88% 상승했다.
2위, 이수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81,321 미디어지수 220,459 소통지수 1,236,606 커뮤니티지수 1,577,5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5,97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45,900과 비교해보면 43.19% 상승했다.
3위, 신동엽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906 미디어지수 334,741 소통지수 1,662,918 커뮤니티지수 891,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0,01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82,176과 비교해보면 31.4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66,418,810개와 비교하면 5.9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06% 하락, 브랜드이슈 25.96% 상승, 브랜드소통 7.05% 상승, 브랜드확산 0.9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5년 8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개최하다, 기부하다, 도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가요제, 놀면뭐하니, 런닝맨'이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93.37%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