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런닝맨, 3위 미운우리새끼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8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나혼자산다, 2위 런닝맨, 3위 미운우리새끼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84,015,8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 소비량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는 참여가치와 소통가치,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시청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어디서, 어떻게, 왜, 얼마나 이야기하는 지를 분석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과 브랜드평판 랭킹페이지를 통한 추천지수가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8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놀면 뭐하니, 전국노래자랑, 라디오스타, 불후의 명곡, 아는 형님, 1박 2일 KBS, 한일톱텐쇼 순으로 분석됐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3,969 미디어지수 1,009,063 소통지수 1,294,402 커뮤니티지수 1,390,503 시청지수 716,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44,63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271,834와 비교해보면 3.28% 상승했다.
2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369 미디어지수 726,686 소통지수 1,505,917 커뮤니티지수 1,113,076 시청지수 407,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58,82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57,218과 비교해보면 50.83% 상승했다.
3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532 미디어지수 435,706 소통지수 573,027 커뮤니티지수 1,074,818 시청지수 1,507,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9,61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340,228과 비교해보면 14.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25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나혼자산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84,118,874개와 비교하면 0.1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참여 7.82% 상승, 브랜드이슈 2.79% 상승, 브랜드소통 2.99% 하락, 브랜드확산 6.27% 하락, 브랜드소비 4.8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8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나혼자산다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공부하다, 훈련하다, 결혼하다'가 높게 분석됐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박나래, 조이, 강남'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59%로 분석됐다"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