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보기

HD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1위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 2위 HD한국조선해양, 3위 한화오션 순

기사입력 : 2024-07-02 08:52
+-
HD현대중공업,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HD현대중공업, 2위 HD한국조선해양, 3위 한화오션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2일부터 7월 2일까지의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402,10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STX중공업, 한국카본, STX엔진,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대양전기공업, 오리엔탈정공, 삼영이엔씨, 일승, 상상인인더스트리, 인화정공, 한라IMS, 삼영엠텍, 메디콕스, 동방선기, 에스앤더블류 순이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D현대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659 미디어지수 224,190 소통지수 321,387 커뮤니티지수 980,800 시장지수 3,067,868 사회공헌지수 155,0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72,98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36,664와 비교해보면 4.89% 상승했다.​

2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442 미디어지수 319,400 소통지수 296,370 커뮤니티지수 615,073 시장지수 2,514,827 사회공헌지수 429,5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4,67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196,278과 비교해보면 15.04% 하락했다.​

​3위, 한화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580 미디어지수 480,202 소통지수 264,473 커뮤니티지수 384,338 시장지수 2,554,491 사회공헌지수 295,5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41,59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432,473과 비교해보면 4.3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HD현대중공업 ( 대표 이상균, 노진율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027개와 비교하면 5.3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39% 하락, 브랜드이슈 23.57% 하락, 브랜드소통 4.10% 하락, 브랜드확산 14.77% 하락, 브랜드시장 1.83% 상승, 브랜드공헌 0.7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