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24일부터 12월 24일까지 측정한 스포츠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88,360,918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포츠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흥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5,324 미디어지수 2,562,938 소통지수 5,472,839 커뮤니티지수 6,504,8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425,97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506,199와 비교해보면 152.47% 상승했다.
2위, 김도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835,876 미디어지수 1,550,707 소통지수 1,747,332 커뮤니티지수 2,267,8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01,7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868,764와 비교해보면 31.49% 상승했다.
3위, 김민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402,506 미디어지수 722,061 소통지수 1,238,383 커뮤니티지수 2,008,4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1,3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29,904와 비교해보면 66.2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손흥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포츠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84,377,148개와 비교하면 19.21% 증가했.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21% 상승, 브랜드이슈 11.70% 상승, 브랜드소통 0.45% 하락, 브랜드확산 4.0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2월 스포츠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손흥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멋지다, 기적이다, 환상적이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토트넘 훗스퍼, 코너킥 골, 국가대표 주장'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5.81%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