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전문대학에 대한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의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74,134,396개를 분석했다.
전문대학은 대한민국에 있는 고등교육기관의 일종이다. 고등교육법 제47조에 의거해 설립된 전문대학은 기술과 직업 실무를 중점으로 교육한다. 중견 직업인을 양성하고자 전문 이론과 기술을 교수·연구하는 고등교육기관이다. 수업 연한은 통상 2년에서 3년이고 일부에서는 4년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문대학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2월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0순위는 경복대학교, 부천대학교, 서울예술대학교, 연성대학교, 한양여자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동서울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서일대학교, 전주비전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경복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460 미디어지수 830,816 소통지수 664,333 커뮤니티지수 792,3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7,9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53,814와 비교해보면 12.23% 하락했다.
2위, 부천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446,503 미디어지수 750,403 소통지수 419,317 커뮤니티지수 798,5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14,79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254,008과 비교해보면 7.13% 상승했다.
3위, 서울예술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372,173 미디어지수 805,503 소통지수 438,351 커뮤니티지수 747,6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3,69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086,087과 비교해보면 13.3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문대학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경복대학교 ( 총장 전지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문대학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전문대학 브랜드 빅데이터 75,400,308개와 비교하면 1.6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78% 하락, 브랜드이슈 9.35% 하락, 브랜드소통 8.10% 하락, 브랜드확산 16.0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