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지난 11월 27일부터 12월 27일까지의 226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13,009,35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광역자치단체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종류로는, 자치구(특별시, 광역시 산하), 자치시(도 산하), 자치군(광역시, 도 산하)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12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청주시, 수원시, 창원시, 고양시, 강남구, 용인시, 용산구, 마포구, 서초구, 구미시 순으로 분석됐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청주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807,402 미디어지수 770,351 소통지수 1,203,277 커뮤니티지수 1,833,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4,034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03,474와 비교해보면 44.03% 상승했다.
2위,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93,147 미디어지수 791,323 소통지수 1,247,167 커뮤니티지수 1,644,8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6,4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75,678과 비교해보면 4.81% 상승했다.
3위, 창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835,331 미디어지수 769,445 소통지수 1,135,716 커뮤니티지수 911,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2,158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71,867과 비교해보면 8.0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청주시 ( 시장 이범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26,211,307개와 비교하면 4.0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41% 하락, 브랜드이슈 8.31% 하락, 브랜드소통 4.66% 하락, 브랜드확산 0.4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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