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셀트리온, 3위 신풍제약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신풍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17일부 3월 17일까지의 143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3,799,0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정성평가를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신풍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사이언스, 일양약품, SK바이오팜, 셀트리온제약, 녹십자, 유한양행 순으로 분석됐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 대표 임존종보 )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114 소통지수 169,943 커뮤니티지수 558,703 시장지수 10,791,4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77,20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1,540,115와 비교하면 2.92% 상승했다.
2위, 셀트리온 ( 대표 기우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46,337 소통지수 682,634 커뮤니티지수 820,949 시장지수 5,052,8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02,74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287,635와 비교하면 66.48% 상승했다.
3위, 신풍제약 ( 대표 유제만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9,117 소통지수 465,965 커뮤니티지수 733,511 시장지수 409,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98,161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902,472와 비교하면 94.39% 상승했다.
4위, 셀트리온헬스케어 ( 대표 김형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706,929 소통지수 216,411 커뮤니티지수 572,398 시장지수 2,161,9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57,64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09,572와 비교하면 34.99% 상승했다.
5위, SK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안재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574,711 소통지수 271,476 커뮤니티지수 379,704 시장지수 2,144,002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9,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792,889와 비교하면 11.1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제약 상장기업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브랜드 빅데이터 69,130,912개와 비교하면 6.7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2.36% 상승, 브랜드 소통 2.39% 상승, 브랜드 확산 10.33% 하락, 브랜드 시장 7.8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