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2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8월 16일부터 9월 16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04,590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골프존, 위메이드,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미스터블루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965 소통지수 445,530 커뮤니티지수 581,980 사회공헌지수 127,789 시장지수 4,240,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87,16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80,884와 비교하면 13.58%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 ( 대표 김택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361,852 소통지수 406,403 커뮤니티지수 506,248 사회공헌지수 117,881 시장지수 2,963,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5,69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10,917과 비교하면 19.50% 하락했다.
3위, 넷마블 ( 대표 권영식, 도기욱 )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792 소통지수 474,054 커뮤니티지수 815,920 사회공헌지수 121,654 시장지수 1,921,6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9,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72,380과 비교하면 15.17% 하락했다.
4위, 골프존 ( 대표 최덕형, 박강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931 소통지수 475,614 커뮤니티지수 1,867,926 사회공헌지수 35,415 시장지수 299,7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72,59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837,255와 비교하면 4.77% 상승했다.
5위, 위메이드 ( 대표 장현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820 소통지수 739,978 커뮤니티지수 655,834 사회공헌지수 54,327 시장지수 695,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4,57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296,380과 비교하면 39.8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2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크래프톤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88,012개와 비교하면 11.8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06% 하락, 브랜드소통 16.12% 하락, 브랜드확산 15.24% 하락, 브랜드공헌 3.56% 상승, 브랜드시장 9.2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