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8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서초구, 2위 강남구, 3위 천안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29일까지의 226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57,008,68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광역자치단체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종류로는, 자치구(특별시, 광역시 산하), 자치시(도 산하), 자치군(광역시, 도 산하)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3년 8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서초구, 강남구, 천안시, 화성시, 용인시, 용산구, 수원시, 고양시, 창원시, 아산시 순으로 분석됐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서초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7,628 미디어지수 1,029,240 소통지수 1,255,643 커뮤니티지수 1,900,2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32,79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86,470과 비교해보면 27.38% 상승했다.
2위, 강남구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585 미디어지수 1,032,273 소통지수 2,190,915 커뮤니티지수 1,648,4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35,249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472,009와 비교해보면 17.07% 상승했다.
3위, 천안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590,318 미디어지수 1,024,187 소통지수 1,215,142 커뮤니티지수 1,226,9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56,59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81,467과 비교해보면 13.27% 상승했다.
4위, 화성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947,047 미디어지수 824,964 소통지수 965,668 커뮤니티지수 1,198,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36,5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33,112와 비교해보면 2.70% 상승했다.
5위, 용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815,019 미디어지수 791,681 소통지수 888,469 커뮤니티지수 1,261,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6,68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781,155와 비교해보면 0.6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서초구 ( 구청장 전성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7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75,647,566개와 비교하면 4.9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7% 하락, 브랜드이슈 1.94% 하락, 브랜드소통 13.45% 하락, 브랜드확산 1.2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을 진행하면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가치평가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브랜드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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