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3년 9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연세대학교, 2위 서울대학교, 3위 고려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대학교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분석은 지난 8월 11일부터 9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79,815,448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를 측정할 수 있다.
2023년 9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경희대학교, 성균관대학교, 건국대학교, 한양대학교, 중앙대학교, 동국대학교, 가천대학교 순으로 분석됐다.
대학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연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2,969 미디어지수 1,980,708 소통지수 1,805,505 커뮤니티지수 2,309,4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88,65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71,376과 비교해보면 33.21% 상승했다.
2위, 서울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0,321 미디어지수 1,834,065 소통지수 1,708,905 커뮤니티지수 2,421,7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05,087로 분석됐다. 지난 08월 브랜드평판지수 6,414,403과 비교해보면 9.21% 상승했다.
3위, 고려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6,319 미디어지수 1,875,490 소통지수 958,160 커뮤니티지수 1,759,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99,16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47,804와 비교해보면 0.86% 하락했다.
4위, 경희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5,268 미디어지수 1,444,339 소통지수 811,265 커뮤니티지수 768,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29,54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357,434와 비교해보면 25.98% 상승했다.
5위, 성균관대학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1,276 미디어지수 1,236,537 소통지수 655,950 커뮤니티지수 726,8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60,61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16,902와 비교해보면 6.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대학교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연세대학교 ( 총장 서승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대학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8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177,451,729개와 비교하면 1.33%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7.56% 상승, 브랜드이슈 15.00% 상승, 브랜드소통 38.37% 하락, 브랜드확산 1.4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