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생명, 2위 미래에셋생명, 3위 교보생명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024년 12월 13일부터 1월 13일까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생명보험사 브랜드 빅데이터 18,017,5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로 생명보험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생명보험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생명보험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와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 ESG 평가데이터를 포함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순위는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교보생명, 삼성생명, 신한라이프, 흥국생명, 동양생명, NH농협생명, 라이나생명, DB생명, ABL생명, KB라이프생명, 메트라이프생명, KDB생명, 푸본현대생명, AIA생명, 아이엠라이프 순이었다.'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816 미디어지수 463,400 소통지수 632,996 커뮤니티지수 566,970 사회공헌지수 338,664 CEO지수 244,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7,007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94,010과 비교해보면 4.94% 상승했다.
2위, 미래에셋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219,173 미디어지수 434,969 소통지수 473,373 커뮤니티지수 502,225 사회공헌지수 291,348 CEO지수 288,5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09,6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37,164와 비교해보면 3.39% 상승했다.
3위, 교보생명 브랜드는 참여지수 429,417 미디어지수 313,298 소통지수 414,229 커뮤니티지수 321,537 사회공헌지수 243,074 CEO지수 419,6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1,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130,847과 비교해보면 0.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보험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생명 ( 대표 여승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명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7,638,103개와 비교하면 2.1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6% 상승, 브랜드이슈 1.23% 상승, 브랜드소통 1.34% 하락, 브랜드확산 2.10% 하락, 브랜드공헌 12.87% 상승, CEO평가 9.0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