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한장희 기자] LG유플러스는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은 14조6252억원, 영업이익이 8631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재작년 대비 매출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13.5% 감소한 것이다. 순이익은 3529억원으로 44% 줄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14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7.3% 줄었다. 이 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3조7532억원과 770억원이었다.
LG유플러스는 인공지능(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와 IPTV ‘AI 미디어 에이전트’ 등 유무선 서비스의 AI 전환(AX) 본격화에 따른 가입 회선 증가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그러나 신규 통합 전산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무형 자산 상각 비용과 통상 임금 범위 확대 판결에 따른 4분기 일회성 인건비 반영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감소했다고 LG유플러스는 설명했다.
모바일 매출은 익시오, AI 챗봇을 비롯한 AI 서비스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1.8% 증가한 6조4275억원을 달성했다.
이동통신(MNO)과 알뜰폰(MVNO)을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851만5000개로 2023년보다 13.6% 늘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22년부터 3년 연속 두 자릿수 무선 가입 회선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전체 순증 가입 회선은 341만8000개다.
이 가운데 MNO 가입 회선은 재작년보다 8.5% 늘어난 2036만8000개를 달성했다. 5G 가입 회선은 전체 가입 회선 중 비중이 72.7%로 늘어났다.
MVNO 회선은 총 814만7000개로 재작년과 비교해 28.8% 늘어났다.
접속 매출을 제외한 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수익을 합산한 수익인 무선서비스매출은 6조1171억원으로 재작년 대비 2.2% 성장했으며 로밍 수익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매출에서 모바일 매출을 제외한 서비스 매출은 2023년보다 1.8% 늘었다. 별도 기준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2.3% 상승한 10조9820억원으로 경영 가이던스인 ‘별도 기준 서비스매출 2% 성장’을 초과 달성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IPTV와 초고속인터넷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2023년보다 3.7% 증가한 2조506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6% 상승한 1조1409억원, IPTV 사업 매출은 1조3277억원이었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설루션,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1조7055억원을 기록했다.
IDC 가동률 확대, 전용 회선의 견조한 매출 증가가 성장을 이끌었다.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9.2% 증가한 3565억원을 달성했고 기업 회선 사업은 같은 기간 2.9% 증가한 822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설루션 사업은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중단, 축소함에 따라 재작년 대비 5.7% 감소한 526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AI 신사업 육성을 필두로 고수익 사업에 집중하는 사업 재편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다양한 기업 간 거래(B2B) 사업에 AI 모델을 적용해 AI 응용 서비스의 범용성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별 사업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전략으로 기업 인프라 부문의 성장을 가속할 방침이다.
아울러 2027년 준공 예정인 파주 AIDC(AI 데이터센터)로 AI 인프라 시장을 선점하면서 IDC를 B2B AI 사업의 중심축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작년 기준 배당금을 재작년 분과 동일한 650원으로 확정했다.
이 회사는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을 의미하는 배당 성향이 54.7%로 재작년보다 11.5%포인트 증가했다며, 올해에는 주주환원율을 순이익의 40~60%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최고리스크책임자(CRO) 여명희 전무는 “올해 AX 사업의 실질적 성과 창출과 기존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구조 개편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며 “2025년 경영 가이던스인 ‘연결 기준 서비스 매출 2% 이상 성장’을 달성하는 동시에 기업 가치 및 주주 이익을 제고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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