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HOME  >  대학·교육

한양대 ERICA, (주)씨메스와 'AI 로보틱스 실무형 인재 양성 프로젝트' 성료

이봉진 기자 | 입력 : 2026-02-05 19:14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 기업 현장 데이터·장비 활용한 IC-PBL 프로그램 운영

한양대 ERICA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 학생들이 인턴쉽프로그램2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양대 ERICA)
한양대 ERICA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 학생들이 인턴쉽프로그램2 현장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한양대 ERICA)
[비욘드포스트 이봉진 기자] 한양대학교 ERICA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학과장 정혜영)가 작년 9월부터 12월까지 AI 로보틱스 선도 기업인 ㈜씨메스(CMES)와 함께 진행한 ‘AI 로보틱스 활용 물류·제조 공정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의 일환인 산학협력 현장실습으로, IC-PBL(Problem-Based Learning) 기반 위밋 프로젝트에 참여한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인턴쉽프로그램2’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현장실습은 주 1회 기업 현장에 상주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은 실제 물류·제조 현장의 데이터와 장비를 직접 다루며 실무 감각을 익혔다. 특히 데이터 로깅부터 검증, 인퍼런스, 로봇 플랫폼 통합에 이르는 연구개발(R&D) 및 엔지니어링 전주기 과정을 실습하며 차별화된 실무 역량을 쌓았다.

참여 학생들은 씨메스 현직 전문가들의 밀착 멘토링을 통해 최신 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문제 구조화 과정을 경험했으며, 휴머노이드 로봇 플랫폼을 직접 구동하는 등 실제 신입 인턴에 준하는 환경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정혜영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장은 “수리데이터사이언스학과의 혁신 교육과정은 인공지능 시대에 다양한 데이터 기반 분야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실무형 인재로 성장했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박태준 지능형로봇사업단장은 “씨메스와의 협업을 통해 AI 로보틱스 분야의 견고한 산학협력 교육 체계를 구축했다”며 “앞으로도 미래 첨단 산업을 이끌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양대 ERICA 지능형로봇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국가 첨단 인재 양성 프로젝트다. 한양대 ERICA를 중심으로 광운대, 국립부경대, 상명대, 영진전문대, 조선대, 한국공대가 참여해 지난 2021년부터 6년간 공동 운영 중이다.

bjlee@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학·교육 리스트 바로가기

인기 기사

최신 기사

대학뉴스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