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리가켐바이오, 2위 클래시스, 3위 이오플로우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6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26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505,0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리가켐바이오, 클래시스, 이오플로우, 비올, 뷰노, 한국비엔씨, 바이오플러스, 덴티움, 원텍, 큐렉소 순이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리가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021 미디어지수 528,657 소통지수 531,558 커뮤니티지수 414,643 시장지수 226,4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1,36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30,696과 비교해보면 150.56% 상승했다.
2위, 클래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684 미디어지수 181,565 소통지수 366,776 커뮤니티지수 262,911 시장지수 253,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78,74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36,085와 비교해보면 13.77% 상승했다.
3위, 이오플로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417,232 미디어지수 165,288 소통지수 248,691 커뮤니티지수 227,142 시장지수 28,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7,01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80,109와 비교해보면 87.3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리가켐바이오 ( 대표 김용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5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378,392개와 비교하면 9.1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1.43% 상승, 브랜드이슈 14.77% 상승, 브랜드소통 1.48% 하락, 브랜드확산 35.32% 상승, 브랜드시장 3.6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