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1월 28일부터 12월 28일까지 1,73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94,169,629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과 리스크 평가도 함께 포함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1,903,358 미디어지수 1,944,253 소통지수 6,647,074 커뮤니티지수 8,330,7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25,47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872,121과 비교해보면 5.27% 하락했다.
2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6,954 미디어지수 1,322,524 소통지수 1,825,176 커뮤니티지수 1,801,18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15,84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252,165와 비교해보면 2.18% 하락했다.
3위,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853,688 미디어지수 864,738 소통지수 1,935,063 커뮤니티지수 2,344,6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98,0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925,856과 비교해보면 24.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85,634,868개와 비교하면 4.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9.89% 하락, 브랜드이슈 8.52% 하락, 브랜드소통 8.53% 상승, 브랜드확산 7.8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2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참여하다, 고백하다, 기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파트, 로지, 생일'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빅데이터 긍정비율 93.28%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