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지난 11월 29일부터 12월 29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328,502,574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066 미디어지수 1,420,379 소통지수 5,183,158 커뮤니티지수 8,515,1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30,70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565,645와 비교해보면 22.16% 하락했다.
2위, 변우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69,322 미디어지수 2,051,842 소통지수 3,924,258 커뮤니티지수 3,420,4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65,85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029,412와 비교해보면 24.12%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3,399 미디어지수 1,082,108 소통지수 2,962,427 커뮤니티지수 3,302,8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40,8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665,090과 비교해보면 19.2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블랙핑크 브랜드는 개인 활동에서도 신드롬급 인기를 만들어냈다. 2위 변우석 브랜드는 광고모델로 독보적인 영향력을 만들어내면서 소비자들의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3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스타는 팬들이 만든다는 팬덤의 가치를 입증했다. 이어 4위 손흥민 브랜드는 코너킥 골로 축구팬들에게 강력한 선물을 주었다. 5위 세븐틴 브랜드는 글로벌 활동에서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가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서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 2024년 12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319,855,238개와 비교하면 2.7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49% 상승, 브랜드이슈 1.66% 상승, 브랜드소통 2.13% 상승, 브랜드확산 1.4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