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사랑니를 제외한 성인의 치아 개수는 28개이다. 치아는 각 위치에 따라서 하는 역할이 조금씩 다른데, 하나라도 치아를상실하게 될 경우 빠른 대처를 하지 않는다면 치열이 무너지게 되고, 소화장애뿐만 아니라 안면비대칭까지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상실된 공간에 인공 치아를 식립하는 대표적인 치료 방법 중 하나가 임플란트이다. 특히 자연 치아의 80% 이상의 저작력을 회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심미성도 뛰어나 선호도가 높다.
하지만 임플란트를 진행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료진과의 상담과 정밀 검사가 필수이다. 임플란트는 인공 치근을 잇몸 뼈에 식립하여 ‘골유착’을 통해 고정시키는 방법으로 뼈의 밀도가 치밀하고 단단할수록 골유착의 성공률이 높다. 반면 잇몸 뼈의 양이 없거나 밀도가 낮다면 실패할 확률이 높은데, 이런경우 자가골이식을 통해 성공률을 높여볼 수 있다.
뼈이식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 있는 상황은 치아를 상실한지 오랜 시간이 흘렀을 때, 뼈의 두께가 너무 얇거나 높이가 낮을 때, 치아를 빼고 곧바로 임플란트를심어야 할 때, 치주 질환으로 치아를 잃게 되었을 때 적용해볼 수 있다.
또한 뼈의 흡수가 심하지 않아 적은 양의 뼈를 이식할 경우 임플란트를 식립하면서 함께 뼈 이식을 진행해볼 수있지만, 뼈의 흡수가 심하여 많은 양의 뼈를 이식해야 하는 경우, 뼈이식을 진행하여 뼈가 형성이 되면 임플란트를 식립하는것이 좋다. 노현기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원장은 “잇몸뼈의 양 부족하거나 구조가 약해 임플란트 식립이 어렵다면 자가골이식과 같은 뼈이식 임플란트를 고려해볼 수있다. 하지만, 무작정 저렴한 가격을 선택하기 보다 의료진의숙련도와 정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3D장비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뿐만 아니라 치과 치료에 대해 공포감이 있다면 의식하진정법(수면요법)을 통해 마치 잠을 자는 듯이 편안하게 진행해볼 수 있으므로, 치아를상실했다면 신속히 병원을 내원하여 내게 맞는 계획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