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지율 기자] 2022년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여자)아이들,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5월 12일부터 6월 12일까지 측정한 브랜드 빅데이터 47,572,950개를 분석하여 걸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브랜드 평판지수는 걸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채널 분석도 포함됐다.
5위, 이달의 소녀 ( 희진, 현진, 하슬, 여진, 비비, 김립, 진솔, 최리, 이브, 츄, 고원, 올리비아 혜 ) 브랜드는 참여지수 91,188 미디어지수 343,358 소통지수 856,810 커뮤니티지수 1,218,1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9,46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79,441과 비교해보면 58.8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2022년 6월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지난 5월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5,209,930개와 비교하면 13.83% 줄어들었다. 걸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2.89% 하락, 브랜드 이슈 9.55% 하락, 브랜드 소통 0.49% 상승, 브랜드 확산 21.9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2년 6월 걸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에서는 '참가하다, 모델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영국여왕, 인스타그램, 엠버서더'가 높게 나왔다. 블랙핑크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84%로 분석됐다. 블랙핑크 브랜드 빅데이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3.34% 상승, 브랜드 이슈 7.01% 상승, 브랜드 소통 8.66% 상승, 브랜드 확산 1.66%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