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도로공사, 2위 인천국제공항공사, 3위 한국부동산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28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11일부터 7월 11일까지의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2,401,6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4년 7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도로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공항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철도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국립항공박물관, 국가철도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건설기술교육원, 주택관리공단, 국토안전관리원, 새만금개발공사, 코레일관광개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 코레일유통, 주식회사 에스알, 한국도로공사서비스, 코레일네트웍스, 항공안전기술원, 코레일테크, 대한건설기계안전관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공간정보품질관리원,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코레일로지스 순이었다.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9,032 미디어지수 1,625,183 소통지수 1,137,709 커뮤니티지수 1,730,239 사회공헌지수 290,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93,01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447,508과 비교해보면 16.84% 하락했다.
2위, 인천국제공항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9,645 미디어지수 1,132,860 소통지수 895,074 커뮤니티지수 1,326,996 사회공헌지수 392,3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6,94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218,588과 비교해보면 61.78% 상승했다.
3위, 한국부동산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0,631 미디어지수 1,601,443 소통지수 1,151,977 커뮤니티지수 812,993 사회공헌지수 171,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78,09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35,095와 비교해보면 5.0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7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도로공사 ( 대표 함진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국도로공사는 도로의 설치 및 관리와 이에 관련된 사업을 통해 도로의 정비를 촉진하고 도로교통의 발달에 이바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국토교통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68,129,420개와 비교하면 8.4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0% 상승, 브랜드이슈 10.16% 하락, 브랜드소통 10.62% 하락, 브랜드확산 16.25% 하락, 브랜드공헌 18.5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