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8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에스파, 2위 세븐틴, 3위 아이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7월 15일부터 8월 15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76,116,437개를 추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024년 8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에스파, 세븐틴, 아이브, 레드벨벳, 트리플에스, 스트레이키즈, 트와이스, 블랙핑크, NCT, 샤이니 순으로 분석됐다.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742 미디어지수 589,204 소통지수 1,973,367 커뮤니티지수 2,346,4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12,78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197,999와 비교해보면 17.51% 하락했다.
3위,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295,862 미디어지수 414,888 소통지수 1,069,102 커뮤니티지수 2,027,93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07,78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98,631과 비교해보면 17.2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8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에스파 ( 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7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80,164,793개와 비교하면 5.0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0% 하락, 브랜드이슈 2.98% 하락, 브랜드소통 3.01% 하락, 브랜드확산 7.6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8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스파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롱런하다, 막강하다, 입증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슈퍼노바, 음원강자, 글로벌투어'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3.45%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