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성구 전문위원] 챗GPT에서 쇼핑도 가능해졌다. 오늘부터 챗GPT 플러스·프로 등 유료 가입자와 무료 사용자 모두 챗GPT내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는 28일(현지시간)부터 챗GPT 커머스 기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사진=블룸버그통신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챗GPT 개발사인 오픈AI는 챗GPT에서 상품을 검색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챗GPT 커머스'를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오픈AI는 이전에 인공지능(AI) '에이전트' 플랫폼인 오퍼레이터(Operator)를 통해 일종의 쇼핑 기능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오퍼레이터는 챗GPT 사용자가 수십 개의 웹 페이지를 검색하고 관련 제품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하지만 이번에 선보이는 쇼핑 기능은 챗GPT 내에서 패션 제품과 뷰티, 가정용품, 전자제품 등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이다.
오픈AI는 "챗GPT에서 검색으로 제공된 제품은 광고가 아닌 챗GPT가 선택된 것"이라고 강조, 광고를 통해 검색된 결과를 보여주는 경쟁사와 다르다는 설명이다.
챗GPT에서 검색으로 제공된 상품 구매 과정. 자료=블룸버그통신
때문에 오픈AI는 챗GPT 검색을 통해 이뤄진 쇼핑 수수료를 판매자로부터 받지 않는다. 챗GPT 커머스는 아직 초기 단계다. 오픈AI는 판매자들과 함께 챗GPT 내 쇼핑 제품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챗GPT 검색은 사용자가 질문을 입력하기 시작할 때 구글 검색의 자동 완성 기능과 유사한 트렌딩 검색어를 표시한다.
이와 관련, 오픈AI는 "챗GPT 검색은 최근 몇 주 간 10억 건 이상의 웹 검색을 기록하며 가장 인기 있고 빠르게 성장하는 기능 중 하나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오픈AI는 이날 챗GPT 검색을 메타플랫폼의 메신저 왓츠앱(WhatsApp)에 도입, 사용자가 왓츠앱에서 메시지를 보내 최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선보였다. 이 기능은 챗GPT가 제공되는 모든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성구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