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글로벌경제신문

검색

정치

文대통령, 장관들과 '日 수출규제·화이트리스트' 상황점검회의

2019-08-01 15:51:09

center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본관에서 일본수출규제 관련 관계부처 장관들과 함께 상황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10시30분부터 낮 12시45분까지 135분간 청와대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진행했다.

문 대통령은 상황점검회의를 통해 일본 수출규제 관련 내용을 보고 받고 상황을 점검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이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제외 조치를 앞두고 마지막 담판에 나섰으나 기존 입장만을 재확인한 채 합의에 실패했다.

일본 정부가 다음 날 정례 각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내용을 담은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2시간 15분가량 진행된 회의에서는 우리 정부의 필요한 대응 조치를 강구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회의에서 오찬은 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헤드라인

인기 뉴스

리스트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