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진행된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의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식’에 (좌부터 우로) 김홍기 CJ주식회사 대표와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이 참석했다.
[비욘드포스트 김선영 기자]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이 미래 성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양 그룹은 5일 CJ인재원에서 신세계그룹의 임영록 경영전략실장, 한채양 이마트 대표, 위수연 신세계프라퍼티 컨텐츠본부장과 CJ그룹의 김홍기 지주사 대표, 신영수 CJ대한통운 대표, 허민회 CJ CGV 대표 등 수뇌부가 참석한 가운데 ‘CJ-신세계 사업제휴 합의서 체결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 그룹은 변화무쌍한 시장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여 ‘1등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유통, 물류, 콘텐츠 등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CJ와 신세계는 이번 MOU를 계기로 긴밀한 ‘물류 협업’에 나서며 유통과 물류라는 핵심 경쟁력을 극대화 하고자 한다.
먼저 이르면 7월부터 G마켓은 CJ대한통운의 오네(O-NE) 서비스 도입을 통해 기존 스마일배송보다 주문 시간을 확대한 내일도착 서비스를 제공한다.
SSG닷컴도 물류 시스템 고도화를 위해 쓱배송과 새벽배송, 물류센터 등 시스템 운영의 상당 부분을 CJ대한통운이 맡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즉 G마켓과 SSG닷컴은 물류 전문기업인 CJ대한통운의 배송 네트워크를 활용해 운영 효율을 높여 고객 편익을 증대하고 물류 운영 원가를 상당 부분 절감할 수 있다. 특히 SSG닷컴은 물류 비용 절감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분야를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신세계와 전방위적 물류 협력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 물류협력을 할 예정이다. 이번 물류협력을 모범사례로 삼아 CJ대한통운은 1PL(자사물류)의 3PL(제3자물류) 전환을 본격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CJ제일제당과 이마트로 대표되는 제조와 유통 선도기업들이 힘을 합친다면 뛰어난 품질과 합리적 가격을 갖춘 상품을 기대할 수 있다.
지난해 8월 이마트·SSG닷컴·G마켓은 CJ제일제당의 신제품 13종을 선론칭해서 판매한 바 있다. 앞으로는 상품 기획 단계부터 양사가 머리를 맞대고 공동 개발할 수 있다. 양사의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고 상품 기획 단계부터 머리를 맞대 공동 개발에 나선다면 고물가 시대에 고객에게 진정 힘이 되는 ‘가성비 핫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미디어 사업과 콘텐츠 분야에서도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멤버십 분야에서도 신세계가 운영 중인 신세계포인트와 신세계유니버스클럽, CJ의 CJ ONE 포인트 멤버십 공유를 통해 적립처, 사용처를 늘리며 고객 혜택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신세계그룹과 CJ그룹은“양사는 유통, 식품, 문화 등 고객과 접점이 많은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해왔다는 공통점이 있다”며, “긴밀한 협업을 통해 양사의 성장성을 제고하고 고객 만족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