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출산율 0.7% 시대에 들어서며 인구감소율이 국가의 존폐를 위협할 정도의 심각한 문제로 부상했다. 국민들은 육아에 대한 경제적 부담(43%), 불안정한 소득 및 직업문제(35%) 등의 이유로 출산을 기피한다고 응답했고, 이에 정부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혼인 시 증여재산 비과세, 육아 휴직기간 18개월 증가, 부모 급여금증대 등 관련 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정부는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연간 11조의 저출산 현상 대응 예산을 편성했다. 더불어 기업의 자발적 친 육아 환경 조성 활성화를 위해 세제혜택을 주는 등 각 기업들도 육아 지원 방안을 만들고 문화를 조성하도록 독려하고 있다.부모와 아이들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이를 전 국민이 누릴 수 있는 육아 문화로 확립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더 행복한 공모전’은 <우리 함께 캠페인>의 일환으로, 나만의육아에피소드또는기업· 정부의육아지원제도활용경험을영상이나수기형태로작성하여지원하는공모전이다.정부의 육아 지원 정책을 알리고 올바른 육아 문화 정착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행사는 조선일보가 주최하고, 위드컬처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한다.
총 상금 1,000만원이 투입된 ‘더 행복한 공모전’은 육아를 하고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영상 뿐 아니라 수기 공모전 형태로도 지원 가능하다. 개인 육아 또는 회사 복지, 긍정적 육아 문화에 대한 경험 등 다양한 육아 경험을 주제로 글을 작성하면 된다. 위드컬처 블로그에서 참가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메일로 지원할 수 있으며,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과 더불어 문체부 장관상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