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2위 삼성자산운용,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6월 16일부터 7월 16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52,011,2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7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신한자산운용, KB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대신자산운용, 하이자산운용, IBK자산운용 순이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981,048 미디어지수 2,383,162 소통지수 2,087,855 커뮤니티지수 2,487,742 사회공헌지수 554,8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94,68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203,879와 비교해보면 36.93% 상승했다.
2위, 삼성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883,342 미디어지수 1,671,535 소통지수 1,046,093 커뮤니티지수 1,626,079 사회공헌지수 211,3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38,44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81,074와 비교해보면 1.07% 상승했다.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608 미디어지수 435,096 소통지수 568,480 커뮤니티지수 1,293,090 사회공헌지수 114,6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73,95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002,069와 비교해보면 4.2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이준용, 최창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44,532,820개와 비교하면 16.7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14% 상승, 브랜드이슈 20.76% 상승, 브랜드소통 2.24% 상승, 브랜드확산 30.02% 상승, 브랜드공헌 45.7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