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대전시, 2위 서울시, 3위 부산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17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24일까지의 17개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86,045,8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지방자치법 제2조 1항이 정하는 특별시·광역시·도·특별자치시·특별자치도를 가리킨다. 광역자치단체는 대한민국 정부 직할이고, 기초자치단체 중 시(市)는 도(道)의 관할구역 안에, 군(郡)은 광역시·도의 관할구역 안에, 자치구(自治區)는 특별시·광역시 안에 들어간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7월 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대전, 서울, 부산, 대구, 제주, 경기, 충남, 울산, 강원, 광주 순으로 분석됐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대전 브랜드는 참여지수 3,846,585 미디어지수 3,250,915 소통지수 2,992,719 커뮤니티지수 1,526,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16,38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316,474와 비교해보면 12.60% 상승했다.
2위, 서울 브랜드는 참여지수 3,750,103 미디어지수 2,655,068 소통지수 2,133,042 커뮤니티지수 2,110,1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48,39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812,510과 비교해보면 8.52% 상승했다.
3위, 부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2,202,411 미디어지수 2,546,365 소통지수 2,170,998 커뮤니티지수 1,671,4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91,20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497,098과 비교해보면 32.2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광역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전 ( 시장 이장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광역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70,825,570개와 비교하면 21.49%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03% 상승, 브랜드이슈 28.19% 상승, 브랜드소통 15.69% 상승, 브랜드확산 23.9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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