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7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전KPS, 2위 한국도로공사, 3위 한국전력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공기업(公企業)이란 국가 또는 지방 자치 단체가 출자했거나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는 기업을 말한다. 즉, 공기업은 국가나 지방 자치 단체가 수행하는 사업 가운데 기업적인 성격의 것을 수행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업적인 성격이란 정부가 물품, 또는 그 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할 때에 그 대가(對價)를 받아들이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것은 넓은 의미에서 일반 행정적인 사업과는 구분되고 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에 분석한 공기업 브랜드는 직원 정원이 50인 이상이고, 자체수입원이 총 수입액의 2분의 1이상인 공공기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정한 기관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공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2024년 7월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 29일부터 7월 2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67,287,241개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의 마케팅 시장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7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한전KPS, 한국도로공사, 한국전력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철도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공항공사 순으로 분석됐다.
공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756,778 미디어지수 1,298,652 소통지수 1,135,533 커뮤니티지수 3,242,512 사회공헌지수 16,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50,18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95,509와 비교해보면 69.94% 상승했다.
2위, 한국도로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0,588 미디어지수 1,372,692 소통지수 1,199,226 커뮤니티지수 2,575,958 사회공헌지수 17,2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15,7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785,529와 비교해보면 7.44% 상승했다.
3위, 한국전력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6,573 미디어지수 1,495,774 소통지수 1,372,504 커뮤니티지수 1,988,510 사회공헌지수 11,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964,62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498,040과 비교해보면 8.4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7월 공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한전KPS ( 대표 김홍연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공기업 카테고리 브랜드 빅데이터분석을 해보니 5월 공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405,907개와 비교하면 45.0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6.89% 하락, 브랜드이슈 18.88% 상승, 브랜드소통 9.79% 상승, 브랜드확산 122.19% 상승, 브랜드공헌 1.1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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