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한나라 기자] 카카오는 2024년 2분기 연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4% 증가한 2조 49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18% 늘어난 1340억 원, 영업이익률은 6.7%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플랫폼 부문은 2분기에 955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플랫폼 부문 중 카카오톡을 통해 광고·커머스 사업을 펼치는 톡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5139억 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채널 등의 광고형 매출은 3073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9% 늘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06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8% 증가한 3535억 원이다.
포털비즈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879억 원으로 집계됐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2분기 매출은 1조 496억 원으로, 전년 동기와 비슷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6% 증가한 5109억 원이다.
‘아이브’, ‘라이즈’, ‘에스파’의 신보가 각각 170만장, 127만장, 117만장의 판매고를 올리면서 매출과 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스토리의 2분기 매출은 215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했다.
카카오는 일본 웹툰 시장 경쟁 심화에 대응하는 픽코마의 전략적 마케팅 확대로 비용이 증가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미디어의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896억 원이다.
2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 8709억 원으로 전년 2분기보다 3% 증가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톡채널과 선물하기 등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사업 구조를 굳건히 하고, 카카오톡의 본원 경쟁력과 새로운 동력이 될 AI 신규 서비스 개발 등에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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