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오성첨단소재, 2위 서울반도체, 3위 소룩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5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지난 9월 4일부터 10월 4일까지의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743,6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오성첨단소재, 서울반도체, 소룩스, 미래나노텍, HB테크놀러지, LX세미콘, 선익시스템, 우리바이오, 덕산네오룩스, AP시스템 순이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오성첨단소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390,980 미디어지수 292,159 소통지수 383,641 커뮤니티지수 264,610 시장지수 52,091 사회공헌지수 34,4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7,93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48,994와 비교해보면 13.53% 상승했다.
2위, 서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626 미디어지수 243,165 소통지수 261,782 커뮤니티지수 569,113 시장지수 122,111 사회공헌지수 42,7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00,52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05,984와 비교해보면 16.13% 상승했다.
3위, 소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240 미디어지수 244,518 소통지수 232,248 커뮤니티지수 185,625 시장지수 90,824 사회공헌지수 54,0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8,4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53,964와 비교해보면 8.0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오성첨단소재 ( 대표 김유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디스플레이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332,595개와 비교하면 8.2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03% 하락, 브랜드이슈 9.82% 하락, 브랜드소통 7.55% 하락, 브랜드확산 5.81% 상승, 브랜드시장 9.24% 하락, 브랜드공헌 18.3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