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0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한국투자증권, 3위 KB증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9월 16일부터 10월 16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069,36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0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10순위는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SK증권, 신한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차증권 순이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604,655 미디어지수 1,475,692 소통지수 1,307,452 커뮤니티지수 1,374,665 사회공헌지수 50,7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13,20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738,603과 비교해보면 16.13% 하락했다.
2위, 한국투자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111 미디어지수 1,187,359 소통지수 878,684 커뮤니티지수 469,933 사회공헌지수 32,7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4,82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475,941과 비교해보면 18.16% 하락했다.
3위, KB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208,338 미디어지수 732,198 소통지수 613,094 커뮤니티지수 947,407 사회공헌지수 31,3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32,38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23,131과 비교해보면 9.0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4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 대표 김미섭, 허선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2,663,071개와 비교하면 11.0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9.58% 하락, 브랜드이슈 15.64% 하락, 브랜드소통 0.48% 상승, 브랜드확산 10.21% 하락, 브랜드공헌 25.9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