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0월 18일부터 11월 18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124,624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국콜마, 코스맥스, 현대바이오, 토니모리, 아모레G, 클리오, 브이티, 라파스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583,202 미디어지수 712,723 소통지수 647,037 커뮤니티지수 1,399,121 시장지수 799,741 사회공헌지수 283,9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25,74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163,876과 비교해보면 14.29% 하락했다.
2위, LG생활건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192,994 미디어지수 377,171 소통지수 356,092 커뮤니티지수 1,709,730 시장지수 629,879 사회공헌지수 210,7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6,66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718,488과 비교해보면 6.50% 하락했다.
3위, 한국콜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4,333 미디어지수 196,872 소통지수 197,104 커뮤니티지수 399,091 시장지수 182,696 사회공헌지수 69,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9,34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95,248과 비교해보면 15.7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김승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375,520개와 비교하면 22.0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3.77% 하락, 브랜드이슈 22.46% 하락, 브랜드소통 35.56% 하락, 브랜드확산 15.27% 하락, 브랜드시장 14.61% 하락, 브랜드공헌 19.9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