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국장학재단, 2위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3위 서울대학교병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교육부 공공기관 2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024년 12월 17일부터 1월 17일까지의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2,942,46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2025년 1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장학재단,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서울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경북대학교병원, 전남대학교병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충북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강원대학교병원, 제주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서울대학교치과병원,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경상국립대학교병원, 동북아역사재단, 한국고전번역원, 한국사학진흥재단, 경북대학교치과병원, 부산대학교치과병원, 강릉원주대학교치과병원 순이었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국장학재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4,496,421 미디어지수 1,250,178 소통지수 2,009,664 커뮤니티지수 1,378,559 사회공헌지수 263,2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98,06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336,553과 비교해보면 9.08% 하락했다.
2위,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4,763 미디어지수 753,549 소통지수 1,236,689 커뮤니티지수 799,473 사회공헌지수 143,97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8,44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17,072와 비교해보면 8.89% 상승했다.
3위, 서울대학교병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1,104 미디어지수 669,808 소통지수 956,863 커뮤니티지수 519,093 사회공헌지수 76,9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83,79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491,108과 비교해보면 2.0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평판 결과, 한국장학재단 ( 대표 배병일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교육부 공공기관 브랜드 빅데이터 57,366,718개와 비교하면 7.71%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08% 하락, 브랜드이슈 5.82% 하락, 브랜드소통 15.03% 하락, 브랜드확산 9.37% 하락, 브랜드공헌 2.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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