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김두진 겸임교수가 불교 교학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거나 불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불교학 개론서 『불교의 정석(1~4)』(미시건보리)를 출간했다. 이 시리즈는 저자가 강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불교의 핵심 개념을 간추린 책으로, 불교학에 대한 기초부터 심화 내용까지 폭넓게 다룬다.
1권은 교학의 기초 이론을 다루며, 대승불교 철학의 핵심인 중관사상의 ‘공(空)’ 개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한다. 특히, ‘불교학 입문’ 강의를 요약 정리하여 불교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2권은 유식사상의 본질을 설명하며, 《유식삼십송》과 《성유식론》 등 주석서를 바탕으로 유식사상을 풀어나간다. 3권은 대승불교의 특징을 드러내는 《대승기신론》을 중심으로 진여와 여래장 연기를 설명한다.
4권은 현대적 언어로 화엄사상을 쉽게 요약하여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일심(一心)사상’과 ‘성기론(性起論)’ 등 화엄사상의 근본 가르침을 쉽게 풀어내며, 화엄철학의 중요한 개념인 ‘법계연기설’을 ‘상즉상입’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또한, 법성게를 통해 성(性)과 상(相), 체(體)와 용(用), 이법계와 사법계의 원융무애한 중도법의 세계를 논리적으로 해설한다.
김두진 교수는 “불교 교학 전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유튜브 채널 ‘불목달’을 통해 초보자들도 쉽게 불교 교학을 접할 수 있도록 강의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 책이 불교 교학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