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전체기사
산업
금융·증권
생활경제
정책·지자체
의료·바이오
글로벌마켓
안전
대학·교육
골프
HOME > 포털교육
울산교육청, 상반기 ‘아차 사고’ 개선 사례 공모
입력 : 2025-04-08 17:06
폰트크기 조정
근로자 스스로 위험 요인 사전에 개선해 산업재해 예방
울산시교육청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이달 30일까지 학교와 기관의 잠재적 사고 위험 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하고자 ‘2025년 상반기 아차사고 개선 사례 공모’를 진행한다.
‘아차사고’란 근로자의 부주의나 시설·설비 결함 등으로 사고가 발생할 뻔했으나, 실제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하지 않은 사고를 의미한다.
이번 공모는 울산교육청 소속 교직원을 대상으로 하며, 학교 현장의 다양한 아차사고 사례를 발굴해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울산교육청은 지난해에도 넘어짐, 화상, 근골격계 질환 등 산업재해 예방 우수사례 60편을 선정해 시상했다.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까지 총 3회 공모전을 운영한 결과, 산업재해 발생 건수가 2023년 128건에서 2024년 108건으로 약 16% 감소하는 효과를 보였다.
올해 상반기에도 산업재해 예방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자 우수사례 29편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심사는 안전총괄과 소속 팀장 2명, 안전관리자 1명, 보건관리자 1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맡는다.
평가 기준은 사고 내용과 개선 대책의 적합성, 개선을 위한 적극성, 예상 피해의 중대성을 기준으로 평가해 고득점자 순으로 우수사례를 선정한다.
공모에 참여하려면 공모 기간 내 신청서를 작성해 울산교육청 안전총괄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우수사례는 자료집으로 제작돼 전 학교와 기관에 배포되며, 근로자들이 유사한 위험 요인을 사전에 개선하고 사고를 예방하는 데 활용될 예정이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학교와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유해·위험 요소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개선해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털교육
리스트 바로가기
인기 기사
1
호텔신라, 인천 면세점 철수 결정에 5% 급등 중...신세계, 반사이익 기대감에 4% 넘게 오르며 52주 신고가 기록
2
CJ제일제당, 코스맥스와 ‘PHA’ 적용 ‘화장품 패키지’ 개발 박차
3
‘북극성’ 전지현X강동원, 경계하면서도 애틋한 표정 담은 포스터 공개
4
DL이앤씨, ‘디버추얼’ 서비스 확대…고객 맞춤형 분양 경험 강화
5
일본, 아시아 데이터센터 허브로 부상...지난해부터 일본 정부 기업 글로벌IT 기업들 잇따라 데이터센터 건설
최신 기사
이가현, 첫 디지털 싱글 '영원' 발매, 서정적 발라드로 감성 저격..."전 과정 직접 참여"
음저협, 전례 없는 '고위직 비위 사태' 직면…"철저한 진상 규명"이 신뢰 회복
금호건설, 2025년 하반기 신입 및 경력사원 채용
한국콜마, 아마존과 함께 “K뷰티 성공 로드맵” 제시
SK하이닉스 내년도 영업이익 컨센서스, 40조원에서 최근 50조원으로 상향 조정
대학뉴스
한동대, '생성형 AI로 30초 영화 만들기 특강' 성료
국내대학
경희대 일반대학원 규제과학과, 2026학년도 전기 대학원생 모집
국내대학
가톨릭관동대, '트리니티융합대학 25개 전공'과 함께 미래를 더하다
국내대학
글로벌마켓
테슬라, 2.8% 오르며 7거래일째 상승...반도체주, 엔비디아 제외하곤 대체로 올라
해외증권
국제 금 선물가격, 온스당 3700달러도 돌파...美연준 FOMC 회의 앞두고 0.9% 가까이 오르며 3720달러에 근접
금융·증권
미-중, 틱톡 문제 큰 틀에서 합의...관세 부문은 진전 못 봐
정책
공유하기
닫기
텍스트 크기 조정
닫기
폰트1
폰트2
폰트3
폰트4
폰트5
폰트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