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4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미래에셋증권, 2위 삼성증권, 3위 한화투자증권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24개 증권사 브랜드에 대해서 지난 3월 11일부터 4월 11일까지의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30,353,25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증권사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증권사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가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4월 증권사 브랜드평판 순위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현대차증권, NH투자증권, 대신증권, 신한투자증권, 메리츠증권, SK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DB금융투자, 하나증권, 신영증권, IBK투자증권, LS증권, 키움증권, 다올투자증권, 아이엠증권, 케이프투자증권, 부국증권 순이었다.
증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857,618 미디어지수 1,060,390 소통지수 1,454,477 커뮤니티지수 1,340,388 사회공헌지수 375,1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88,04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58,657과 비교해보면 1.37% 하락했다.
2위, 삼성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578,160 미디어지수 915,279 소통지수 765,863 커뮤니티지수 893,521 사회공헌지수 63,3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16,19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125,712와 비교해보면 2.89% 상승했다.
3위, 한화투자증권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279 미디어지수 477,784 소통지수 767,858 커뮤니티지수 754,154 사회공헌지수 61,27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3,34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20,231과 비교해보면 81.3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증권사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증권 ( 대표 김미섭, 허선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증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증권사 브랜드 빅데이터 29,626,251개와 비교하면 2.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14% 상승, 브랜드이슈 15.09% 상승, 브랜드소통 2.51% 하락, 브랜드확산 11.84% 하락, 브랜드공헌 84.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