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한신대, 김경재 명예교수 연구자료 아카이브 공간 봉헌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기사입력 : 2025-04-15 14:58

[한신대 제공]
[한신대 제공]
[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이 지난 11일 오후 장공도서관 3층에서 ‘숨밭 김경재 명예교수 연구자료 보관서가’ 봉헌 예식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한신대 신학 전통을 계승하고 학문적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아카이브 조성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보관서가에는 김경재 명예교수가 남긴 주요 저작물 46권이 비치됐으며, 장공도서관은 이 자료들을 교수진과 학생들의 연구 및 학습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예식은 장관철 목사(광주 무진교회, 숨밭 김경재 저작출판위원회 총무)의 인도로 시작됐고, 전철 신학대학원장이 기도, 김주한 위원장(숨밭 김경재 저작출판위원회)의 인사와 경과보고를 전한 데 이어, 강성영 총장이 감사장을 전달하고 축사를 이어갔다. 이어 김상근 목사(지도위원), 김경희 목사(서기), 전병금 목사(증경 총회장) 등의 순서로 축사와 알림, 축도가 진행됐다.

김경재 명예교수는 한신대학교와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고려대 대학원을 거쳐, 미국 듀뷰크 대학교 신학원에서 신학석사(S.T.M.) 학위를, 네덜란드 유트레흐트 대학교에서 신학박사(Th.D.) 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클레어몬트 대학원 종교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기도 했다.

1970년 한국신학대학 신학과에서 전임교원으로 재직을 시작해 조직신학, 문화신학, 종교신학 분야에서 교육과 연구를 이어왔다. 이후 한국신학연구소 소장, 한국 크리스찬 아카데미 원장, 장공 김재준 기념사업회 이사 및 이사장, 함석헌 기념사업회 씨알사상 연구원장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동하며 신학 및 시민사회 분야의 저변 확대에 기여했다. 2006년에는 한신대 명예교수로 추대됐다.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globalu@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리스트바로가기

인기 기사

글로벌대학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