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안산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 대상 동물교감활동 프로그램 진행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기사입력 : 2025-04-16 15:09

안산대학교 동물교감치유실, 장애인주간보호시설 대상 특별 프로그램 진행 [안산대 제공]
안산대학교 동물교감치유실, 장애인주간보호시설 대상 특별 프로그램 진행 [안산대 제공]
[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안산대학교 동물매개케어학과는 지난 4일 교내 동물교감치유실에서 지역 내 하나더하기장애인주간보호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동물교감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발달장애인의 신체 활동을 유도하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며 사회성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참여자들은 안산대에 새롭게 조성된 동물교감치유실에서 전문 도우미견과 함께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했다. 간식 주기, 산책 등 일상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동물과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정서적 교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프로그램을 운영한 동물매개케어학과는 장애인 대상 맞춤형 교감활동을 통해 동물매개치유의 실질적 효과를 지역사회에 확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번 활동은 사회성과 표현력이 부족한 일부 참여자들이 도우미견과의 교류를 통해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졌다.

홍수진 하나더하기장애인주간보호시설장은 “동물과의 교감활동이 이용인들에게 큰 즐거움을 안겨줬고, 긍정적인 변화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특히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던 이들이 동물과의 만남을 통해 밝아진 모습을 보여 의미 있었다”고 말했다.

신동윤 안산대 동물매개케어학과 교수는 “이번 프로그램은 동물매개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치유 효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globalu@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리스트바로가기

인기 기사

글로벌대학

글로벌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