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뉴

국립한밭대 박병용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기사입력 : 2025-04-22 17:54

국립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박병용 교수 [국립한밭대 제공]
국립한밭대학교 설비공학과 박병용 교수 [국립한밭대 제공]
[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국립한밭대학교는 설비공학과 박병용 교수가 지난 21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58회 과학의 날 기념식'에서 과학기술 진흥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국내 특허 출원과 등록 17건, 이 가운데 2건은 국제 특허이며, 대한설비공학회 신기술 인증 2건과 2023년 대한설비기술협회 우수신기술 선정, 장영실상 수상 등 다수의 기술개발 실적으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산학협력 분야에서도 박 교수는 중소기업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정부과제 46건, 민간과제 16건을 수행하며 현장 맞춤형 기술 지원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독자적 수행이 어려운 시스템 원천기술 개발 및 상용화에 협력해 중소기업 제품의 품질 향상과 기술 역량 강화를 이끌었다.

학술적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며, 제34회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을 포함해 각종 학술단체와 기술경진대회에서 총 32회의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박 교수는 "지능형 건축기계설비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에너지 효율적인 실내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 연구실의 핵심 사명"이라며, "이번 수상은 산학연 파트너들과 학생 연구원들이 함께 만든 값진 성과로,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안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구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현재 박 교수 연구팀은 2024년부터 10년간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 ‘한우물파기’ 과제를 총괄하고 있다. 해당 과제는 ‘Well Healthy‑Safety 실내환경 구현을 위한 공간관리기술’을 주제로, 인공지능 기반의 실내오염 예측 및 제어 기술, 실시간 건강안전 지표 통합 관리 솔루션 개발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globalu@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리스트바로가기

인기 기사

글로벌대학

글로벌마켓